『십송율』
K0890
T1435
십송율 제2권 /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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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송율』
♣0890-002♧
십송율 제2권 /전체6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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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송율』
♣089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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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xws1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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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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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samyaksaṃbuddha 부처님 10호(號)의 하나. 삼야삼불(三耶三佛), 또는 삼야삼불단(三耶三佛檀)이라 음역. 정변지(正遍知)ㆍ등정각(等正覺)ㆍ정등각(正等覺)이라 번역. 『법화현찬』 제2에 외도ㆍ아라한ㆍ보살의 깨달음이 사각(邪覺)ㆍ정각(正覺)ㆍ등각(等覺)임에 대하여, 부처님의 깨달음을 정등각이라 함. 이것은 깨달은 지혜를 얻은 사람을 말함.
답 후보
● 삼먁삼불타(三藐三佛陀)
삼법인(三法印)
삼삼마디(三三摩地)
삼상(三相)
삼성(三性)
삼세실유법체항유(三世實有法體恒有)
삼승교(三乘敎)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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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8▲ 乇土下丸介 ■ 탁토하환개 18 ( 부탁할 탁/ 풀잎 탁 )( 흙 토 / 뿌리 두, 쓰레기 차 )( 아래 하 )( 둥글 환 )( 낄 개 / 낱 개, 갑자기 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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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Ch-Eng] 大方廣曼殊室利童真菩薩華嚴本教贊閻曼德迦忿怒王真言阿毗遮迦嚕儀軌品 The Dafangguang Manshushi^itong zhenpusa huayan benjiao zan yanmandejia fennuwang zhenyan Apizhelujia yigui pin; Tib. jam dpal gyi rtsa ba'i rgyud (To.543); (Ritual Chapter on Yama^ntaka, Ferocious King of Mantras and Abhica^raka, from the Bodhisattvapit!aka^visara-man~jusr'i^kuma^rabhu^ta-mu^lakalpa). 1 fasc. (T 1216.21.77-81), abbreviated as Ritual Chapter on Abhica^raka 阿毗遮迦嚕儀軌品, trans. unknown (attributed to Amoghavajra 不空). A chapter from the Man~ju/sri^mu^lakalpa (T 1191). Corresponds to part of the Tibetan version.
[Muller-jpn-Eng] 如實知 ニョジツチ to really comprehend
[Glossary_of_Buddhism-Eng] TIBET BUDDHISM IN ☞
See: Tibetan Buddhism.
[fra-eng] propreté $ 불어 cleanness
[chn_eng_soothil] 跨節 To interpret one sūtra by another, a Tiantai term, e.g. interpreting all other sūtras in the light of the Lotus Sūtr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 是爲多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이 많지 않겠느
냐?”
[玄奘] 佛告善現: 「乃至三千大千世界大地微塵, 寧為多不?」
[義淨] 妙生, 三千大千世界所有地塵, 是為多不?」
13-05 भगवानाह-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यावत् त्रिसाहस्रमहासाहस्रे लोकधातौ पृथिवीरजः कच्चित्, तद्बहु भवेत् ?
bhagavānāha | tatkiṁ manyase subhūte | yāvat trisāhasramahāsāhasre
lokadhātau pṛthivīrajaḥ kaccit tadbahu bhavet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삼천대천의
세계영역에 있는 대지의 티끌 정도라면, 그것이 많다고 하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yāvat] ① yāvat(ƺ.) → [(어느 정도)]
② yāvat(ƺ. as far as, up to, till; as long as; while, by the time: nj. as much as)
▼[trisāhasramahāsāhasre] ① tri+sāhasra+mahā+sāhasre(nj.→ƾ.loc.) → [三千大千의]
② tri(num.nj.pl. three)
② sāhasra(nj. relating to a thousand; consisting of a thousand; exceedingly numerous)
② mahā(in comp. of mahat) < mahat(nj. great, big)
▼[lokadhātau] ① lokadhātau(ƾ.loc.) → [세계영역에]
② lokadhātu(ƾ. a particular division of the world)
▼[pṛthivīrajaḥ] ① pṛthivī+rajaḥ(ƿ.nom.) → [대지의 티끌이 (+있다).] → 대지의 티끌이
(+있는 정도라면,)
② pṛthivī(Ʒ. the earth; ground, soil)
② rajas(ƿ. dust, powder, dirt; the dust or pollen of flowers)
▼[kaccit] ① kaccit(ƺ.) → [(疑問)]
② kaccit(ƺ. a particle of interrogation [often translatable by 'I hope'])
▼[tadbahu] ① tat(pn.ƿ.nom.) + bahu(ƺ.) → [그것이、 많다]
② bahu(nj. much, many, frequent, numerous: ƺ. much, abundantly, very much; somewhat)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수 있다. → 될 수 있겠는가?]
많다. + 될 수 있겠는가? > 많게 될 수 있겠는가? > 많을 수 있겠는가?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2일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253째]
통달일실불가설 $ 124▲不可思轉不可思轉為 一 ● 不可量, ○□□□□,善,諸,悉,國
□□□□□□□, 善入佛種不可說,
諸佛國土不可說, 悉能往詣成菩提。
□□□□□□□, 선입불종불가설,
제불국토불가설, 실능왕예성보리。
通達一實不可說,
실상을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부처 종성 들어감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국토들 말할 수 없어
모두 다 나아가서 보리 이루네.
125□
●K0902_T1436.txt★ ∴≪A십송비구바라제목차계본≫_≪K0902≫_≪T1436≫
●K0890_T1435.txt★ ∴≪A십송율≫_≪K0890≫_≪T1435≫
●K0579_T1568.txt★ ∴≪A십이문론≫_≪K0579≫_≪T1568≫
■ 암산퀴즈
575* 196
115299 / 55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6 번째는?
57 대덕 세존이시여,
호로, 滸盧<五十七>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10 살바도란기뎨볘바 ◐薩皤突蘭枳帝弊泮<一切難過三百十>◑sarva durlaṅghinebhyaḥ phaṭ
311 살바도스타비리가시뎨볘바 ◐薩皤突瑟咤畢哩乞史帝弊泮<一切難三百十一>◑sarva dushṭaㆍprekshitebhyaḥ phaṭ
312 살바지바리볘바 ◐薩皤什皤梨弊泮<一切瘧壯熱三百十二>◑sarva jvarebhyaḥ phaṭ
313 살바아바살마려볘바 ◐薩皤阿波薩麽嚟弊泮<一切外道出三百十三>◑sarva apasmarebhyaḥ phaṭ
314 살바사라바나볘바 ◐薩婆奢羅皤拏弊泮<三百十四>◑sarva śrāvanebhyaḥ phaṭ
315 살바디리티계볘바 ◐薩嚩底㗚恥雞弊泮<三百十五>◑sarva tirthikebhyaḥ phaṭ
316 살보다바뎨볘바 ◐薩菩怛波提弊泮<一切鬼惡三百十六>◑sarvonmadebhyaḥ phaṭ
317 살바미댜 라서차려볘바 ◐薩皤微地也囉誓遮黎弊泮<一切持呪博士等三百十><七>◑sarva vidyā rājacarebhyaḥ phaṭ
318 자야가라마도가라 ◐闍耶羯囉摩度羯囉<三百十八>◑jaya-kara madhu-kara
319 살바라타사타계볘바 ◐薩婆囉他娑陁雞弊泮<一切物呪博士三百十九>◑sarva artha sādhakebhyaḥ phaṭ
●아난아,
가령 어떤 중생이 헤아릴 수 없는 오랜 겁의 일체 가볍고 무거운 죄와
업장을 지난 세상에 참회하지 못했을지라도,
만일 이 주문을 읽고 외우고 쓰고 베껴서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혹은 살고 있는 전원주택이나 정원관사에 모신다면,
이와 같이 쌓인 업장은
끓는 물에 눈 녹듯 사라져서
오래지 않아 모두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으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6
삼계의 자애로운 어버이께 귀의합니다.
南無三界親慈父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12700
207
법수_암기방안
124 (INDEX finger~검지 식지)집게
31 넓적다리 thigh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123 엄지 (THUMB)
52 눈 eye 眼 【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909_00175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잡보장경』에서 말하였다.
“만일 사람이 도를 구한다면 모름지기 지극한 마음으로 서로 감응하여야 도과(道果)를 얻을 수 있다.
옛날에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삼보를 깊이 믿어 항상 승차(僧次)에 따라 두 비구를 집으로 청하여 공양하는 어떤 여자가 있었다.
그 때 한 늙은 비구가 차례가 되어 그 집으로 갔다.
그러나 나이 늙고 우둔하여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었다.
그 때 그 여자는 재식(齋食)이 끝난 뒤에 늙은 비구에게 ‘저를 위해 설법해 주십시오’ 하고는,
혼자 자리에 앉아 눈을 감고 가만히 있었다.
늙은 비구는 자기가 우둔하여 설법하지 못함을 알고는,
그 여자가 잠든 줄 알고 그녀를 버려 두고 절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 여자는 지극한 마음으로 유위법(有爲法)은 무상하고 괴롭고 공(空)이어서 자재하지 못함을 생각했다.
이렇게 깊은 마음으로 관찰한 끝에 곧 초과(初果)를 얻었다.
이 초과를 얻고는 그 늙은 비구를 찾아 그 은혜를 갚으려 했다.
그러나 이 늙은 비구는 자기가 무지하여 그녀를 버리고 도망쳐 온 것을 돌이켜보고는 더욱 부끄러워 다시 피해 숨었다.
그래도 이 여자가 간절히 찾기를 그만두지 않자 부득이 나타났다.
그 때 여자는 ‘상인께서 오셔서 초과를 얻게 되었으므로 재식(齋食)의 공양으로 그 큰 은혜를 갚고자 합니다’ 하고 자세히 설명하였다.
이 때 이 늙은 비구는 부끄러워 깊이 스스로를 꾸짖음으로써 초과를 얻었다.
그러므로 수행하는 사람은 그 마음이 지극해야 하는 것이니,
마음이 지극하면 구하는 바를 반드시 얻는 것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1406_T2122
법원주림(法苑珠林) 당 도세찬
法苑珠林 【唐 道世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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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0606_can_f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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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2_135306_can_CT27
○ 2020_1114_134159_nik_Ar12
○ 2020_1114_134341_nik_BW25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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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0801_091400_nik_CT28
○ 2019_0801_105000_nik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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