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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3일 목요일

불기2569-02-13_대방광불화엄경-k0079-055


『대방광불화엄경』
K0079
T0278

대방광불화엄경 제55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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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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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방광불화엄경』 ♣0079-055♧




대방광불화엄경 제55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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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7_153308_nik_bw5 양산 통도사


○ 2020_0908_164130_nik_AB7 합천 해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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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3_165825_nik_AR25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3_191337_nik_Ab15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173150_nik_Ar26_s12 구례 연곡사


○ 2019_0317_162355_nik_bw24_서울_도봉산_광륜사


○ 2021_1007_165734_can_BW25부안_능가산_개암사


○ 2021_1112_154925_nik_BW1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21_1003_184033_nik_ct18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2021_1001_101337_can_bw24_pc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3_152019_can_ct31_s12_p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 2021_0320_143842_nik_CT28포천_왕방산_왕산사


○ 2021_1003_104422_nik_ar28_s12밀양_재악산_표충사


○ 2023_0402_151541_can_ar4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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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43355_can_Ab31 삼각산 도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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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광불화엄경』 ♣0079-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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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dr7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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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1008_150313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ustav-Klimt-portrait-of-a-woman-1899.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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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Gustav-Kli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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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portrait-of-a-woman-1899.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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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1116_164103_HP_BY_YJ_exc과천공원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aoqiesh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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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zhao 宝箧式塔(未经证实) 拍摄 {{GFDL}} Category:Pagodas from zh wp (删除该图像的所有修订版本) (当前) 21:52 2005年3月14日 . . 用心阁 (Talk) . . 336x448 (35115字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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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흥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Naver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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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 방문일자 불기 2563_0322_233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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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흥사$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자품리 813$조계종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광흥사길 105 지번
054-841-6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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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글[경내 풍광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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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자료]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말사이다. 신라 문무왕 때 의상(義湘)이 창건하였으며, 그 뒤 여러 차례의 중건과 중수를 거쳐 대사찰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절이 방치된 채로 남게 되어, 1946년에는 화재로 정면 6칸의 대웅전이 소실되었고, 1954년에는 극락전이 도괴되었으며, 1962년에는 학서루(鶴棲樓)와 대방(大房)이 무너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흥사 [廣興寺]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참조링크7]terms.naver.com

《취지금니묘법연화경(翠紙金泥妙法蓮華經)》(보물 제314호)과 《백지묵서(白紙墨書)묘법연화경》(보물 제315호) 등 중요 문화재를 국립경주박물관으로 옮겼다.
응진전(應眞殿) ·응향각(凝香閣) ·칠성각과, 화재 뒤 복원된 대방(大房) 및 정면 8칸, 측면 3칸의 요사채 등이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흥사 [廣興寺] (두산백과)
▶▶▶ [참조링크7]terms.naver.com


응진전을 중심으로 명부전·종루·산령각·요사채 등의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다. 응진전은 2009년 현재 광흥사의 주전(主殿)으로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2칸이다. 화재로 소실된 대웅전에 있던 석가모니불이 봉안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흥사(안동)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참조링크8]terms.naver.com

공포는 주간포(柱間包)를 설치하고 나머지 3면에는 화반(花盤)으로 간포를 대신하고 있어서 주심포(柱心包)와 다포의 중간형태를 보여준다.
▶▶▶ [참조링크8]terms.naver.com

광흥사 응진전의 쇠서의 형태, 첨차(檐遮) 살미의 삼분두형, 대량머리의 권비형, 첨차 하단의 쌍 ‘S’자형의 산각 수법 등은 다포계 초기 건물인 개성(開城) 남대문과 유사하며, 상부 구조 수법은 관룡사(觀龍寺) 약사전(藥師殿)과 유사한 수법을 지니고 있어 공포 양식 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흥사 응진전 [廣興寺應眞殿]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 [참조링크8]terms.naver.com


안동 광흥사 응진전은 대웅전, 극락전 등 주요 불전이 소실되고 광흥사의 중심불전 역할의 건물이다. 정확한 건립 시기는 전하지 않는다. 1985년에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65호로 지정되었다가 2012년 10월 22일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55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건물은 정면 5칸에 측면 2칸 규모로 다포형식이고 팔작 기와지붕을 얹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동 광흥사 응진전 [安東 廣興寺 應眞殿]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참조링크8]terms.naver.com


안동 광흥사 동종(安東 廣興寺 銅鍾)은 경상북도 안동시 광흥사에 있던, 16세기 조선의 구리 종이다. 2010년 2월 24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1645호로 지정되었다.[1]
▶▶▶ [참조링크8]ko.wikipedia.org


16세기 조선 중기 동종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비록 크기가 60cm정도에 불과한 중종(中鍾)이지만 전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며, 보살입상이 4면에 새겨져 있다.[1]
15세기 후반의 해인사종(海印寺鐘, 1491년)을 마지막으로 16세기 중엽까지 범종의 제작은 갑자기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며 이를 반영하듯 아직까지 이 시기에 만들어진 기년명(紀年銘) 범종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 [참조링크8]ko.wikipedia.org





한국어: 광흥사 응진전 廣興寺 應眞殿 Date 28 July 2015 Source Own work Author Jangseung92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한국어: 안동 광흥사 동종 English: Bronze bell at Gwangheungsa temple in Andong, Korea Date 8 December 2002, 12:00:00 Source Own work Author Egg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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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안동 광흥사 동종 English: Bronze bell at Gwangheungsa temple in Andong, Korea Date 8 December 2002, 12:00:00 Source Own work Author Egg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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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es Aznavour - Mon Coeur S'envole Vers Toi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2/2569-02-13-k0079-055.html#7309
sfed--대방광불화엄경_K0079_T0278.txt ☞대방광불화엄경 제55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02.txt ☞◆vddr7309
불기2569-02-13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불기2569-02-13_대방광불화엄경_055
 세계를 말함. 여러 연(緣)으로 말미암아 미진(微塵)이 모여서 물질계(界)를 조성하거나 5온(蘊)이 가화합(假和合)하여 사람이 되는 것처럼 여러 가지가 융합하여 하나의 상(相)을 이루는 것. 또는 모든 것이 하나의 전체라고 보아서 고집하는 집착.

답 후보
● 일합상(一合相)
입적(入寂)
자력회향(自力廻向)

자비량(自比量)
자성(自性)
자수용(自受用)
자연(自然)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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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Veronique Sanson - Cameleon
Arthur H - Naive Derviche
Les Cowboys Fringants - Hannah
Piaf Edith - C'est D'la Faute A Tes Yeux
Stanislas & Calogero - La Debacle Des Sentiments
Monty - Un Verre De Whisky
Marie-Paule Belle - Une Imbecile Heureu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4▲ 司史疒生石 ■ 사사상생석 44 ( 맡을 사 )(사기 사 )( 병들어 기댈 상 / 병들어 기댈 녁 / 역 )( 날 생 )( 돌 석/ 섬 석 )
045▲ 世示礻矢市 ■ 세시시시시 45 ( 인간 세/ 대 세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보일시변 시 )( 화살 시 )( 저자 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 장사 시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assaddhi
[san-chn] vipula-vīrya 廣大精進
[san-eng] sūryagṛhe $ 범어 in the home of sun(during the solar eclipse)
[pali-chn] pāṭaliputta 巴連弗, 波吒釐子城
[pal-eng]
[Eng-Ch-Eng] self-power 自力
[Muller-jpn-Eng] 輪廻 リンネ (term) transmigration (saṃsāra)
[Glossary_of_Buddhism-Eng] NINE REALMS☞
See also: Ten Realms.
“All realms in the cosmos, with the exception of the Buddha
realms.”
Tam: 343 #0958

[fra-eng] plue $ 불어 pleased, rained
[chn_eng_soothil] 褐麗 (褐麗伐多) Revata, name of several persons, v. 利, 離.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중생들은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전혀 없으며
[玄奘] 何以故? 善現!
彼菩薩摩訶薩無我想轉、無有情想、無命者想、無士夫想、無補特伽羅想、無意生
想、無摩納婆想、無作者想、無受者想轉;
[義淨] 何以故? 由彼菩薩無我想、眾生想、壽者想、更求趣想;
06-10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भूते तेषां बोधिसत्त्वानां महासत्त्वानामात्मसंज्ञा प्रवर्तते, न सत्त्वसंज्ञा, न जीवसंज्ञा, न पुद्गलसंज्ञा प्रवर्तते।
tatkasya hetoḥ | na hi subhūte teṣāṁ bodhisattvānāṁ
mahāsattvānāmātmasaṁjñā pravartate na sattvasaṁjñā na jīvasaṁjñā na
pudgalasaṁjñā pravartate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참으로 그들 위대한 존재로서 깨달음갖춘이들의 경우
‘자아’에 대한 산냐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중생’에 대한 산냐、 ‘영혼’에 대한 산냐、
‘개체아’에 대한 산냐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 [意味] ‘보살은 四相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무한공덕이 있다.’라는 것이 본 구절의
겉으로 드러난 의미이며, ‘보살행은 諸行이 無爲로 행해지는 까닭에 어떠한 業도
발생되지 않으므로 해탈한 상태와 동일하므로 보살행이 완전한 열반에 듦에
방해될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것이 본래의 의미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na] ① na(ƺ.) → [(否定)]
▼[hi] ① hi(ƺ.) → [참으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eṣāṁ] ① teṣāṁ(pn.ƾ.gen.pl.) → [그들]
② teṣāṁ(pn.ƾƿ.gen.pl.) < tad(pn. that, he, it she)
▼[bodhisattvānāṁ] ① bodhisattvānāṁ(ƾ.gen.pl.) → [깨달음갖춘이들의 경우]
▼[mahāsattvānāmātmasaṁjñā] ① mahāsattvānām(nj.→ƾ.gen.pl.) +
ātma+saṁjñā(Ʒ.nom.) → [위대함갖춘상태인、 자아에 대한 산냐가]
② ātman(ƾ. the soul; self; supreme deity and soul of the universe)
② saṁjñā(Ʒ. consciousness; knowledge, understanding; intellect, mind)
▼[pravartate] ① pravartate(pres.Ⅲ.sg.) → [일어나지 않는다, →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② pravṛt(1.Ʋ. to go forward, proceed; to arise, be produced; to happen, take place) <
pra(ƺ. higher, forward) + vṛt(1.Ʋ. to be, exist, abide, remain, subsist, stay)
▼[na] ① na(ƺ.) → [(否定)]
▼[sattvasaṁjñā] ① sattva+saṁjñā(Ʒ.nom.) → [중생에 대한 산냐가]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na] ① na(ƺ.) → [(否定)]
▼[jīvasaṁjñā] ① jīva+saṁjñā(Ʒ.nom.) → [영혼에 대한 산냐가]
② jīva(nj. living, existing, alive: ƾ. the principle of life, the individual or personal soul)
▼[na] ① na(ƺ.) → [또는]
▼[pudgalasaṁjñā] ① pudgala+saṁjñā(Ʒ.nom.) → [개체아에 대한 산냐가]
② pudgala(nj. beautiful, lovely, handsome: ƾ. atom; the body matter; the ego or individual)
▼[pravartate] ① pravartate(pres.Ⅲ.sg.) → [일어나지 않는다. →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44일째]
념념어제소행처 $ 044▲泥羅婆泥羅婆為 一 ● 訶理婆, ○□□□□,調,所,所,於

□□□□□□□, 調伏眾生不可說。
所有神變不可說, 所有示現不可說,
□□□□□□□, 조복중생불가설。
소유신변불가설, 소유시현불가설,

念念於諸所行處,
찰나찰나 다니는 여러 곳에서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보이어 나타냄도 말할 수 없어

045□

[47째]
이일국토쇄위진 $ 047▲訶理蒲訶理蒲為 一 ● 訶理三, ○□□□□,其,如,俱,此

□□□□□□□, 其塵無量不可說,
如是塵數無邊剎, 俱來共集一毛端。
□□□□□□□, 기진무량불가설,
여시진수무변찰, 구래공집일모단。

以一國土碎為塵,
한 세계를 부수어 만든 티끌들
그 티끌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티끌 수의 끝없는 세계
모두 와서 한 털 끝에 모이었으니





●K0150_T0462.txt★ ∴≪A대방광보협경≫_≪K0150≫_≪T0462≫
●K0079_T0278.txt★ ∴≪A대방광불화엄경≫_≪K0079≫_≪T0278≫
●K0080_T0279.txt★ ∴≪A대방광불화엄경≫_≪K0080≫_≪T0279≫


■ 암산퀴즈


835* 545
25652 / 48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4 번째는?




44 좋은 말씀은 싸움이 치성한 겁을 능히 맑히며
다뎨, 癉綻<四十四徒界反>
tade
(이하~)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30 바저라 ◐跋折囉<四百三十>◑vajra
431 아리반타 ◐阿唎畔陁<四百三十一>◑ariㆍbandha
432 비타니 ◐毘陁你<四百三十二>◑vidhani
433 바저라바니바 ◐跋折囉波尼泮<四百三十三>◑vajraㆍpāṇi phaṭ//
434 호훔 ◐呼吽<四百三十><四>◑hūṃ
435 도로훔 ◐咄嚕吽<三合四百三十五>◑trūṃ
436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六>◑svāhā//
437 옴훔 ◐唵吽<四百三十><七>◑Auṃ
438 비로뎨 ◐毘嚕提<四百三十八>◑virūdhaka
439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九>◑svāhā//

● 그러고도
이 선남자가 부모에게 받은 몸으로 마음을 통달하지 못한다면,
10방 여래의 말씀은 곧바로 허망한 말[妄語]이 되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44
업(業)도 없고 무서움도 없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業無怖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55075
53
법수_암기방안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216_213546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발끝 당기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07-토
청도 대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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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11:59
https://youtu.be
[동영상 2]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작은 여학생 - 앙리 르 포코니에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 2020_0907_122422_nik_ori_rs 양산 보광사


○ 2020_0907_152112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10_135415_nik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1002_121126_nik_exc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63506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3_174430_can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3_160508_nik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3_161001_nik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105303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61656_can_exc_s12 구례 쌍계부근


○ 2019_1104_112636_nik_exc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21_0929_094139_nik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211_160026_nik_exc서울_북한산_진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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