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고경』
K0416
T0270
대법고경 하권/전체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법고경』
♣0416-002♧
대법고경 하권/전체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14927_can_ar17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20_0904_125743_nik_bw5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13114_can_ct25 오대산 월정사
○ 2020_0930_134935_nik_AB17 화성 용주사
○ 2020_1017_152525_can_BW25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5944_can_Ar37_s1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74400_nik_ct9_s12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9_0106_155221_can_ori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20_1114_132626_nik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72107_can_BW21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 2021_1112_152649_can_CT2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21_0930_173835_can_CT28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 2021_0929_104242_nik_BW17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14_0927_101444_nik_AB7서울잠실_불광사
○ 2021_0214_123015_can_ct30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1008_152004_nik_BW17계룡산_신원사
○ 2021_1002_161612_can_BW25영천_만불사
○ 2021_0930_173822_nik_bw24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 2013_0309_100212-OLYMPUS_ct37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pt op tr] fr
_M#]
○ 2021_1008_154428_nik_ct9_s12_pc계룡산_신원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법고경』
♣0416-002♧
◎◎[개별논의] ♥ ❋본문
★1★
◆vypz1397
◈Lab value 불기2569/02/15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2/2569-02-15-k0416-002.html#1397 sfed--대법고경_K0416_T0270.txt ☞대법고경 하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2.txt ☞◆vypz1397 불기2569-02-15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3보(寶)의 하나. 범어 승가(僧伽, saṃgha)의 준말. 중(衆)이라 번역, 교단(敎團) 생활을 하는 화합한 대중. 최소한 4인(혹 3인) 이상의 비구가 한 곳에 모여 화합해서 수행하는 단체. 뒤에는 변해서 불교를 믿으며, 가사를 걸치고, 불교를 선전하는 한 사람이라도 승이라 하게 되었으나 본 뜻은 아님. 우리나라에서는 ‘스님’ 또는 ‘중’이라 함. ⇒<유사어>승가<참조어>승가(僧伽)ㆍ<유사어>화합승<참조어>화합승(和合僧)ㆍ<유사어>화합중<참조어>화합중(和合衆)
답 후보
● 승(僧)
승의선(勝義善)
시기(尸棄)
시방정토(十方淨土)
시자(侍者)
식무변처지(識無邊處地)
신경통(神境通)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Jacques Brel - Jaures
Indochine - Traffic Girl (2)
Vanessa Paradis - Jackadi
Michel Sardou - Je Vole
Guy Marchand - Allo Oui C'est Toi
Edith Piaf - Toi Qui Disais
Maroon 5 - Payphone (Lyrics) ft. Wiz Khalifa_(360p)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6▲ 申失央业永 ■ 신실앙업영 46 ( 거듭 신/ 아홉째 지지 신 )( 잃을 실 / 놓을 일 )( 가운데 앙 / 선명한 모양 영 )( 업 업 / 일, 직업 업 )(길 영/ 읊을 영 )
047▲ 玉瓦凹用右 ■ 옥와요용우 47 ( 구슬 옥 ) ( 기와 와 ) ( 오목할 요, / 오목할 압 ) ( 쓸 용 ) ( 오른쪽 우/ 도울 우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itakka
[san-chn] jñāna-viśuddhi 智得淸淨, 智淸淨, 智淸淨
[san-eng] agocara $ 범어 (adj) unknown
[pali-chn] kaṭhina-cīvara 迦絺那衣
[pal-eng] kha.n.detvaa $ 팔리어 abs. of kha.n.detihaving broken into pieces; having transgressed.
[Eng-Ch-Eng] 八不 Eight Negations 八不 The eight negations of Nagarjuna, founder of Madhyamika, are actually four pairs of neither birth nor death, neither end nor permanence, neither identity nor difference, neither coming nor going. This is one of the important concepts of the Middle Way, the ultimate truth of Buddhism and the reality character of all Dharma.\nThe eight negations of Na^ga^rjuna 龍樹. Neither arising nor ceasing, neither eternal nor impermanent, neither one nor many, neither coming nor going.
[Muller-jpn-Eng] 權現 ゴンゲン temporary manifestation
[Glossary_of_Buddhism-Eng] PRATIMOKSA☞
See also: Bhiksu; Bhiksuni; Pratimoksa Sutra; Precepts.
“Moral code of Buddhist monks and nuns, consisting of a list of
more than 200 offenses, in descending order of seriousness, recited in
an assembly of the whole company of monks in every monastery on
Uposattha days. A monk or nun who is guilty of any of these offenses
is required to confess the matter and submit to the appropriate penalty (Discipline).”
Ling: 207 #1155
[fra-eng] clef $ 불어 key, wrench
[chn_eng_soothil] 卽心 Of the mind, mental, i.e. all things are mental, and are not apart from min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중생들의 마음이 모양다리에 걸리면 이는 곧 아상、
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법상에 걸리더라도 아
상、인상、중생상、수자상에 집착되고
[玄奘] 所以者何? 善現! 若菩薩摩訶薩有法想轉,
彼即應有我執、有情執、命者執、補特伽羅等執;
[義淨] (47쪽 내용 없음)
06-12 तत्कस्य हेतोः ? सचेत्सुभूते तेषां बोधिसत्त्वानां महासत्त्वानां धर्मसंज्ञा प्रवर्तेत, स एव तेषामात्मग्राहो भवेत्,
सत्त्वग्राहो जीवग्राहः
पुद्गलग्राहो भवेत्।
tatkasya hetoḥ | sacetsubhūte teṣāṁ bodhisattvānāṁ mahāsattvānāṁ
dharmasaṁjñā pravarteta | sa eva teṣāmātmagrāho bhavet | sattvagrāho
jīvagrāhaḥ pudgalagrāho bhavet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만일, 수보리여! 그들 위대한 존재로서 깨달음갖춘이들의 경우
‘법’에 대한 산냐가 생겨날 수 있다면 그것은 오직 그들에게 있어서 자아에 대한 집착이
될 것이며 중생에 대한 집착、 영혼에 대한 집착、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될 것이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sacetsubhūte] ① sacet(ƺ.) + subhūte(ƾ.voc.) → [만일、 수보리여!]
② sacet(ƺ.È 만약, ~이라면)
▼[teṣāṁ] ① teṣāṁ(pn.ƾ.gen.pl.) → [그들]
▼[bodhisattvānāṁ] ① bodhisattvānāṁ(ƾ.gen.pl.) → [깨달음갖춘이들의 경우]
▼[mahāsattvānāṁ] ① mahāsattvānām(nj.→ƾ.gen.pl.) → [위대함갖춘상태인]
▼[dharmasaṁjñā] ① dharma+saṁjñā(Ʒ.nom.) → [법에 대한 산냐가]
▼[pravarteta] ① pravarteta(pot.Ⅲ.sg.) → [생겨날 수 있다. → 생겨날 수 있다면,]
② pravṛt(1.Ʋ. to go forward, proceed; to arise, be produced; to happen, take place)
▼▷[sa] ① saḥ(ƾ.nom.) → [그것은]
▼[eva] ① eva(ƺ.) → [오직]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teṣāmātmagrāho] ① teṣām(pn.ƾ.gen.pl.) + ātma+grāhaḥ(ƾ.nom.) → [그들에게
있어서、 자아에 대한 집착이]
② ātman(ƾ. the soul; self; supreme deity and soul of the universe)
② grāha(ƾ. seizing, grasping; a crocodile, shark; a prisoner; a disease; any large fish)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것이며,]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sattvagrāho] ① sattva+grāhaḥ(ƾ.nom.) → [중생에 대한 집착이]
▼[jīvagrāhaḥ] ① jīva+grāhaḥ(ƾ.nom.) → [영혼에 대한 집착이]
▼[pudgalagrāho] ① pudgala+grāhaḥ(ƾ.nom.) → [개체아에 대한 집착이]
▼[bhavet] ① bhavet(pot.Ⅲ.sg.) → [될 것이다.]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46일째]
일모단처대소찰 $ 046▲一動一動為 一 ● 訶理蒲, ○□□□□,雜,如,一,以
□□□□□□□, 雜染清淨麁細剎,
如是一切不可說, 一一明了可分別。
□□□□□□□, 잡염청정추세찰,
여시일체불가설, 일일명료가분별。
一毛端處大小剎,
한 터럭 끝에 있는 작고 큰 세계
물들고 깨끗하고 굵고 잔 세계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를
낱낱이 분명하게 분별하리라.
[47째]
이일국토쇄위진 $ 047▲訶理蒲訶理蒲為 一 ● 訶理三, ○□□□□,其,如,俱,此
□□□□□□□, 其塵無量不可說,
如是塵數無邊剎, 俱來共集一毛端。
□□□□□□□, 기진무량불가설,
여시진수무변찰, 구래공집일모단。
以一國土碎為塵,
한 세계를 부수어 만든 티끌들
그 티끌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티끌 수의 끝없는 세계
모두 와서 한 털 끝에 모이었으니
●K0388_T1340.txt★ ∴≪A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
●K0416_T0270.txt★ ∴≪A대법고경≫_≪K0416≫_≪T0270≫
●K1298_T1005.txt★ ∴≪A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_≪K1298≫_≪T1005≫
■ 암산퀴즈
280* 519
168696 / 78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6 번째는?
46 좋은 말씀은 흐린 4대(大)를 능히 맑힙니다.
미례례, 弭隸隸<四十六>
mile miri
(이하~)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013 나모미싣다야비 댜 다라남 ◐娜牟微悉陁耶微<入聲呼>地也<二合>陁囉喃<敬禮呪仙十三>◑Namah siddha vidyā-dharānāṃ//
014 나모싣타미댜 다라리시남 ◐娜牟悉陁微地也<二合>陁囉㗚史喃<敬禮持呪成就仙人十四>◑Namaḥ siddha vidhyā-dhararishināṃ
015 사바 나아라하사하아라다남 ◐舍波<去>拏揭囉訶娑訶摩囉陁<二合>喃<攝惡作善十五>◑śāpā-anugrahā-samārthānāṃ//
016 나모바라 하마 니 ◐娜牟皤囉<二合>訶摩<二合>埿<歸命梵天十六>◑Namo brahmaṇe//
017 나모인 다라 야 ◐娜牟因<去>陁囉<二合>耶<歸命帝釋十七>◑Namo indrāya//
018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嚩帝<歸命世尊><十八>◑Namo bhagavate
019 로다로 야 ◐嚕陁囉<二合引>耶<大自在天十九>◑rudr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呪心]으로 더없이 높고 바르고 두루 아는 깨달음[無上正遍知覺]을 성취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46
법사자(法師子)ㆍ이족존(二足尊)께 귀의합니다.
南無法師子二足尊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45320
216
법수_암기방안
1 빗장뼈[=쇄골]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216_215427 :
대장경 내 게송
부처님들의 말씀은 무엇이 진실이며
무엇이 진실하지 못함인가?
진실함과 진실치 못함의
두 가지 일을 얻을 수 없네.
이와 같이 진실한 모습이니
모든 법을 희롱삼지 않고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시는 까닭에
방편으로 법륜을 굴리신 것이다.
출전:
한글대장경 K0549_T1509
대지도론(大智度論) 용수보살조.
후진 구마라집역
大智度論 【龍樹菩薩造.
後秦 鳩摩羅什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모관 운동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1-26-화
♡Dr. Bhadant Anand Kausalyayan Centre for Buddhist Studies ,India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Bhadant Dr.Anand Kuashalyayan
https://youtu.be
[동영상 2]
[현지음악]
[위키 그림 감상]
위키피디아: en.wikipedia.org/wiki/Raphael_Kirchner

○ 2019_1105_170547_can_ct19_s12

○ 2019_1105_172425_can_Ab31_s12

○ 2019_1201_162123_can_Ar26_s12

○ 2020_0211_134600_can_ab48_s12

○ 2020_0905_113927_can_ct9

○ 2020_0908_154825_nik_ar34

○ 2020_0930_141350_nik_CT19

○ 2020_1002_122056_nik_bw24

○ 2020_1017_163651_can_bw0_s12

○ 2018_1022_172644_can_ori

○ 2019_1104_131022_can_ct19_s12

○ 2021_1112_174620_nik_AR35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21_1002_141349_can_ar7_s12_pc영천_팔공산_거조사

○ 2021_1005_154841_can_ab41_s12장흥_천관산_천관사

○ 2022_1027_174248_nik_ar20서울_길상사

○ 2022_1025_143056_nik_Ar28서울_조계사

○ 2021_1002_140913_nik_ar45_s12영천_팔공산_거조사

○ 2023_0402_161956_nik_ab4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 2021_1003_172343_can_BW3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법고경_K0416_T027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대법고경 하권/전체2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9-02-15_대법고경-K0416-002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2/2569-02-15-k0416-002.html
sfed--대법고경_K0416_T0270.txt ☞대법고경 하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2.txt ☞◆vypz1397
불기2569-02-15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762776513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69
htmback--불기2569-02-15_대법고경_K0416_T0270-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