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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8일 수요일

불기2566-12-27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068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제68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68♧





제68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0909_161327_can_ori_rs 무주 백련사



❋❋본문 ◎[개별논의]


18. 무소득품 ⑧

“사리자여,
보시바라밀다가 나가 아니고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으며,
정계ㆍ안인ㆍ정진ㆍ정려ㆍ반야 바라밀다도
나가 아니고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습니다.

...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멀리 여의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멀리 여의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모든 법도 그러하여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공하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모든 법도 그러하여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모양이 없으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모양이 없으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모든 법도 그러하여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원(願)이 없으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원이 없으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착하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착하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죄가 없으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죄가 없으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샘[漏]이 없으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샘이 없으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또 사리자여,
모든 법은 물듦[染]이 없으며
또한 흩어져 없어짐도 없나니,
왜냐 하면
법은 물듦이 없으며
다하는 성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68♧






◎◎[개별논의] ❋본문


○ 실재진여가 갖는 의미

본래 처음부터 본 바탕 진여 상태가 있었다.
그런데 그 진여상태가 생사현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본래 진여 상태는 니르바나 상태다.
그런데 그런 니르바나 상태가 현실의 생사고통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수행자가 수행 노력을 통해서 진여 상태의 측면을 취한다해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수행자가 수행 노력을 한다고 하자.
그렇다해도 수행자의 생사현실 측면이 진여 측면으로 완전히 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생사현실에서 망집을 일으켜 임한 상태가 제거되는 것뿐이다.
그래서 이는 생사현실 안에서 진여 상태에 가깝게 모사하는 것 뿐이다 .

예를 들어 수행자가 분별을 떠난다.
그래도 수행자는 현실에서 여전히 마음을 바탕으로 임한다.
그리고 이는 수행자의 현실 측면은 현실 측면으로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현실 측면이 마음 자체를 떠난 진여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경우 망집을 바탕으로 일으키는 문제현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된다.

그래서 서로 혼동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 진여와의혼동

1 수행자는 수행 노력으로 진여 상태 그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설렴 된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2 본래 진여 상태는 진여 상태 그 자체로서는 니르바나 상태다. 생사고통의 문제를 얻을 수 없다.
그러나 이 진여 상태는 생사현실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다.
진여 상태가 그대로 공하다. 그런데 그런 바탕에서 생사현실에 생멸과 생사고통이 나타난다.
그래서 진여 상태가 된다고 해서 => 생사현실의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 진여 상태만 그런 것이다.
결국 수행자가 진여 상태 그 자체가 된다고 해도 이와 사정이 같다.

3 수행자가 현실에서 분별을 떠난다.
그런 경우 이는 진여 상태에 비슷하게 모사하는 상태가 되는 것 뿐이다.
즉 마음도 있다. 그리고 일정한 감각과 분별을 한다.
그런 가운데 의식적으로 기존헤 행한 망상 분별을 떠나려 하는 것이다.
이런 상태의 현실 상태다.
이를 통해서 - <본래 진여임에도 - 생사현실에서 일으카게 되는 망집 상태>을 떠나려 하는 것이다.
이 효과는 생사현실 안에서 일어나는 효과다.
그리고 이것이 생사현실 안의 문제현상을 시정해주는 효과를 갖는다.
그렇지만, 이것이 본래 진여 상태를 다른 형태로 바꿔주는 것이 아니다.

결국 생사현실 안에서 이런 특수한 상태를 얻는 것이 수행 목표다 .
그리고 현실에서는 그런 상태에서만 그런 효과를 얻는다.
수행자가 그런 분별을 떠난다고 하자.
그런 경우 생사현실의 나머지 측면은 여전히 문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래서 이 나머지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한다.

자칫 잘못 혼동을 일으킨다고 하자.
그런 경우 다음처럼 오해하기 쉽다.

수행자 자신이 분별을 떠난다.
=> 그러면 수행자가 진여 상태가 된 것이다.
=> 또 진여 상태가 되면 ( 진여상태는 니르바나 상태다.)
=> 그런 경우 생사현실 안의 문제도 이로 인해 다 문제가 없는 상태가 된다.
=> 심지어 수행자 아닌 다른 중생의 생사현실 나머지 경우도 일체 문제가 없게 된다.

이런 오해를 일으키기 쉽다.

이런 식으로 오해하기 쉽다.






★1★





◆vtpe5103

◈Lab value 불기2566/12/27


○ 2020_1017_161022_can_AR35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ovanni-Battista-Piranesi-view-of-the-temple-of-con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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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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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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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제68권
sfd8--불교단상_2566_12.txt ☞◆vtpe5103
불기2566-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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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무상함을 느낌에 빠르고 느림이 있는 것을 말에 비유한 것. (1) 채찍의 그림자만 보고도 놀라는 말은, 다른 마을에 아무개가 죽었단 말을 듣고 놀라는 이. (2) 채찍이 털에 닿아야 놀라는 말은, 자기 마을에 죽는 이가 있음을 보고 놀라는 이. (3) 채찍이 살갗에 맞고야 놀라는 말은, 자기의 친척이 죽는 것을 보고 놀라는 이. (4) 채찍에 맞아 뼈에 사무치도록 아파야만 놀라는 말은, 자기가 병들어 앓고야 비로소 놀라는 이. 『지관보행』 제2권에 있음.

답 후보
● 사마유(四馬喩)
사무위(四無爲)

사바라이(沙波羅夷)
사불성과(四不成過)
사생(四生)
사수(捨受)
사악취(四惡趣)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20_1125_155337_can_ct18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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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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