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처음부터 본 바탕 진여 상태가 있었다. 그런데 그 진여상태가 생사현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본래 진여 상태는 니르바나 상태다. 그런데 그런 니르바나 상태가 현실의 생사고통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수행자가 수행 노력을 통해서 진여 상태의 측면을 취한다해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수행자가 수행 노력을 한다고 하자. 그렇다해도 수행자의 생사현실 측면이 진여 측면으로 완전히 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생사현실에서 망집을 일으켜 임한 상태가 제거되는 것뿐이다. 그래서 이는 생사현실 안에서 진여 상태에 가깝게 모사하는 것 뿐이다 .
예를 들어 수행자가 분별을 떠난다. 그래도 수행자는 현실에서 여전히 마음을 바탕으로 임한다. 그리고 이는 수행자의 현실 측면은 현실 측면으로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현실 측면이 마음 자체를 떠난 진여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경우 망집을 바탕으로 일으키는 문제현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된다.
그래서 서로 혼동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 진여와의혼동
1 수행자는 수행 노력으로 진여 상태 그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설렴 된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2 본래 진여 상태는 진여 상태 그 자체로서는 니르바나 상태다. 생사고통의 문제를 얻을 수 없다. 그러나 이 진여 상태는 생사현실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다. 진여 상태가 그대로 공하다. 그런데 그런 바탕에서 생사현실에 생멸과 생사고통이 나타난다. 그래서 진여 상태가 된다고 해서 => 생사현실의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 진여 상태만 그런 것이다. 결국 수행자가 진여 상태 그 자체가 된다고 해도 이와 사정이 같다.
3 수행자가 현실에서 분별을 떠난다. 그런 경우 이는 진여 상태에 비슷하게 모사하는 상태가 되는 것 뿐이다. 즉 마음도 있다. 그리고 일정한 감각과 분별을 한다. 그런 가운데 의식적으로 기존헤 행한 망상 분별을 떠나려 하는 것이다. 이런 상태의 현실 상태다. 이를 통해서 - <본래 진여임에도 - 생사현실에서 일으카게 되는 망집 상태>을 떠나려 하는 것이다. 이 효과는 생사현실 안에서 일어나는 효과다. 그리고 이것이 생사현실 안의 문제현상을 시정해주는 효과를 갖는다. 그렇지만, 이것이 본래 진여 상태를 다른 형태로 바꿔주는 것이 아니다.
결국 생사현실 안에서 이런 특수한 상태를 얻는 것이 수행 목표다 . 그리고 현실에서는 그런 상태에서만 그런 효과를 얻는다. 수행자가 그런 분별을 떠난다고 하자. 그런 경우 생사현실의 나머지 측면은 여전히 문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래서 이 나머지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한다.
자칫 잘못 혼동을 일으킨다고 하자. 그런 경우 다음처럼 오해하기 쉽다.
수행자 자신이 분별을 떠난다. => 그러면 수행자가 진여 상태가 된 것이다. => 또 진여 상태가 되면 ( 진여상태는 니르바나 상태다.) => 그런 경우 생사현실 안의 문제도 이로 인해 다 문제가 없는 상태가 된다. => 심지어 수행자 아닌 다른 중생의 생사현실 나머지 경우도 일체 문제가 없게 된다.
이런 오해를 일으키기 쉽다.
이런 식으로 오해하기 쉽다.
★1★
◆vtpe5103
◈Lab value 불기2566/12/27
○ 2020_1017_161022_can_AR35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ovanni-Battista-Piranesi-view-of-the-temple-of-concord
Artist: Giovanni-Battista-Piranes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iovanni_Battista_Piranesi Title : view-of-the-temple-of-concord Info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oland_Levinsky_building
The Roland Levinsky Building, Plymouth University. Completed in 2007, the Building houses the University's Arts and Architecture Faculties. Author Graham Richardson from Plymouth, Englan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ouis_Comfort_Tiffany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세상의 무상함을 느낌에 빠르고 느림이 있는 것을 말에 비유한 것. (1) 채찍의 그림자만 보고도 놀라는 말은, 다른 마을에 아무개가 죽었단 말을 듣고 놀라는 이. (2) 채찍이 털에 닿아야 놀라는 말은, 자기 마을에 죽는 이가 있음을 보고 놀라는 이. (3) 채찍이 살갗에 맞고야 놀라는 말은, 자기의 친척이 죽는 것을 보고 놀라는 이. (4) 채찍에 맞아 뼈에 사무치도록 아파야만 놀라는 말은, 자기가 병들어 앓고야 비로소 놀라는 이. 『지관보행』 제2권에 있음.
丿 ■ ( 삐침 별 )
001▲ 丨亅丿乙乚 ■ 곤궐별을을 1 [ 자유롭게 시로 감상한 내용~~~] ( 뚫을 곤 )( 갈고리 궐 )( 삐침 별 )( 새 을/ 둘째 천간( 天干) 을 ) ( 숨을 을 )
001▲ 丨亅丿乙乚 ■ 곤궐별을을 1 [ 자유롭게 시로 감상한 내용~~~] ( 뚫을 곤 )( 갈고리 궐 )( 삐침 별 )( 새 을/ 둘째 천간( 天干) 을 ) ( 숨을 을 )
재춘법한자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12th Dalai Lama [san-chn]
viniḥsṛta 出離 [san-eng]
kalaha $ 범어 fight/discord/argument [pali-chn]
divā-vihāra 天住 [pal-eng]
pava.d.dhitvaa $ 팔리어 abs. of pava.d.dhatihaving grown; having increased. [Eng-Ch-Eng]
一來 A once-returner; a religious practitioner who has only one more return to this life. Transliterated from the Sanskrit sakr!d-a^ga^mi as 斯陀含, one of the four levels of attainment 四果 of practice toward arhatship 阿羅漢. This stage is divided up into two parts: one who is entering on to the stage 一來向, and one who has completed it 一來果. The person who has achieved this stage has eradicated the first six of the nine kinds of defilement 九種煩惱; s/he will be reborn again one more time as a god or human, and then attain nirvana. Also called "the second attainment" 第二果. [Muller-jpn-Eng]
報通 ホウツウ recompense power [Glossary_of_Buddhism-Eng]
ONCERETURNER☞ See also: Arhatship. “An enlightened being in the second stage of the Theravada path, 【book-page-524 525】 who has realized the Four Noble Truths and has eradicated a great portion of defilements. He will return to the human world for only one more rebirth before he reaches full realization of Arhatship.” Chan: 480 A sage who has only one rebirth left before reaching Arhatship and escaping birth and death. Editor / Tam: 157 #0545
1 "세존이시여, 저에게 대비심 다라니주가 있어 지금 설(說)하고자 합니다. 모든 중생들을 안락케 하고자 하는 연고며, ● 나모갈라다나다라야야 南無曷囉怛那哆囉夜耶<一> na mo ra t na t ra y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 다냐- 타 혜바바나 가리 다가리 다냐 怛你野<二合>他<引>呬婆嚩曩<半音>訖哩<二合>哆訖哩<二合>怛野<一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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