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50권/전체6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3-2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01_T022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5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50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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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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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10753_nikon_ar38▾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6_114956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4410_canon_Ab31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201_155413_nikon_BW21_s12▾원주 구룡사
○2020_0211_134150_nikon_ar45_s12▾불암산 천보사
○2020_0906_113336_canon_ar21▾천축산 불영사
○2020_0908_161321_nikon_ar44▾합천 해인사
○2020_0910_115420_nikon_Ab31▾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2256_canon_Ab31▾속리산 법주사
○2020_1017_153320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8_1024_175522_canon_AB7_s12▾부여 고란사
○2020_1114_125731_canon_Ab35▾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2556_nikon_ct19▾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14029_nikon_Ar26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14919_nikon_ct19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2021_1002_160040_canon_ab41_s12▾영천_만불사
○2021_1003_151528_nikon_BW25_p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1_151911_canon_bw0_s12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008_132251_canon_ct0_s12_pc▾완주_화암사
● [pt op tr] fr
_M#]
○2019_1104_172851_nikon_CT33▾구례 연곡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50♧
대반야바라밀다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반야바라밀다경 050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wri5759
◈Lab value 202110081322 |
Edith Piaf - Je Hais Les Dimanches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0001-050.html#5759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50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wri5759 불기2569-03-22 θθ |
■ 퀴즈
또는 무루유위(無漏有爲).
생멸하는 유위법으로서 무루인 것.
4제(諦) 중, 고제ㆍ집제는 유위무루.
멸제는 무위무루,
도제만은 유위무루.
만일 구사(俱舍)의 75법 중에서 말한다면
도공계(道共戒)의 무표(無表), 4제의 이치를 관하는 제6식
심왕ㆍ
대지법(大地法)의 10,
대선지법(大善地法)의 10의 무루심상응(無漏心相應),
초선정(初禪定)에서 무루정(無漏定)과 상응하는 심(尋)ㆍ사(伺),
불상응법(不相應法) 중의 무루의 득(得)과 4상(相)의
29를 말함.
답 후보
● 유위무루(有爲無漏)
유전문(流轉門)
유통분(流通分)
육계(六界)
육근청정(六根淸淨)
육대법신(六大法身)
육바라밀(六波羅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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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Enzo Enzo - L'amour Est Un Alcool
Antoine Henaut - Est-Ce-Que
Daniel Balavoine - Petit Homme Mort Au Combat
Louis Chedid - Danser sur les décombres
Francois Feldman - Les Valses De Vienne
Patrick Bruel - Je Suis Dans La Deche
Corneille Et Claude Dubois - Femme De Rev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3▲ 丂 丩九几乃 ■ 교구구궤내 3 ( 공교할 교 / 숨 내쉴 고 )( 얽힐 구 / 얽힐 교 )( 아홉 구 / 모을 규 )( 안석 궤 / 책상 궤 )( 이에 내 / 노 젓는 소리 애 )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Monastic robe (Tricivara)
[san-chn] utpādôtpāda 生生
[san-eng] āsaktamanāḥ $ 범어 mind attaced
[pali-chn] appaṇihita 作
[pal-eng] aaraamavatthu $ 팔리어 nt.site for a garden.
[Eng-Ch-Eng] 信樂 (1) To have faith in and aspire for. 〔法華經 T 262.9.43b27〕 (2) To have direct, unabashed faith in, without a doubt. (3) Joyful faith. (4) Faith and understanding. 信解
[Muller-jpn-Eng] 舌識 ゼッシキ taste consciousness
[Glossary_of_Buddhism-Eng] EVERYTHING IS MADE FROM MIND☞
See: Stanza That Destroys Hell.
[fra-eng] total $ 불어 overall, total
[chn_eng_soothil] 五扇提羅 idem 五闡提羅.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그 항하들만 하여도
엄청나게 많겠거든, 하물며 그 여러 항하의 모래이겠습니까?”
[玄奘] 善現答言: 「甚多, 世尊! 甚多, 善逝! 諸殑伽河尚多無數, 何況其沙!」
[義淨] 妙生言: 「甚多, 世尊! 河尚無數, 況復其沙!」
11-02 सुभूतिराह-ता एव तावद्भगवन् बह्वयो गङ्गानद्यो भवेयुः, प्रागेव यास्तासु गङ्गानदीषु वालुकाः।
subhūtirāha | tā eva tāvadbhagavan bahavyo gaṅgānadyo bhaveyuḥ |
prāgeva yāstāsu gaṅgānadīṣu vālukāḥ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그것들은 오직 (강의 숫자) 그만큼으로도 많은
강가강들이 될 것인데 하물며 그 강가강들에 있는 모래알들이겠습니까?”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tā] ① tāḥ(pn.Ʒ.nom.pl.) → [그것들은]
▼[eva] ① eva(ƺ.) → [오직]
▼[tāvadbhagavan] ① tāvat(ƺ.) + bhagavan(ƾ.voc.) → [그만큼、 복덕갖춘분이시여!]
모래알이 강이 된 그 숫자만큼 강가강들이 많다고 할 것인데...
② tāvat(nj. so much, so many; so great, so large: ƺ. first; just, now; indeed; truly)
▼[bahavyo] ① bahavyaḥ(nj.→Ʒ.nom.pl.) → [많은]
← bahvyaḥ(njp.→Ʒ.nom.pl.) < bahvī(Ʒ.) |or| bahu(Ʒ.) < bahu(nj.)
▼[gaṅgānadyo] ① gaṅgā+nadyaḥ(Ʒ.nom.pl.) → [강가강들이]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을 것인데,]
▼▷[prāgeva] ① prāk(ƺ.) + eva(ƺ.) → [하물며、 오직]
② prāk(ƺ. before [w/abl.]; at first, already; previously; as far as, up to)
▼[yāstāsu] ① yāḥ(pn.Ʒ.nom.pl.) + tāsu(pn.Ʒ.loc.pl.) → [(어떠한) 그것들인、 그것들인]
▼[gaṅgānadīṣu] ① gaṅgā+nadīṣu(Ʒ.loc.pl.) → [강가강들에서]
▼[vālukāḥ] ① vālukāḥ(Ʒ.nom.pl.) → [모래알들이겠습니까?]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81일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82째]
종종간착불가설 $ 082▲娑母羅娑母羅為 一 ● 阿野娑, ○□□□□,種,清,雜,了
□□□□□□□, 種種妙好不可說,
清淨佛土不可說, 雜染世界不可說,
□□□□□□□, 종종묘호불가설,
청정불토불가설, 잡염세계불가설,
種種間錯不可說,
가지가지 섞인 것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기묘함도 말할 수 없고
청정한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물들은 세계들도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802* 771
76692 / 7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1 번째는?
16 인욕을 증장시키며,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prajna sambhuti rana ksam bhu,
지혜 근원의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60 라샤사가라하 ◐囉剎娑揭囉訶<三百六十>◑rākshaㆍgrahānāṃ
361 볘려다아라하비사차아라하 ◐閉囇多揭囉訶毘舍遮揭囉訶<三百六十一>◑pretaㆍgrahā piśācaㆍgrahā
362 보다가라하 ◐部多揭囉訶<神衆三百六十二>◑bhūtaㆍgrahā
36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三百六十三>◑kuṃbhāṇḍaㆍgrahā
364 스건타아라하 ◐塞健陁揭囉訶<三百六十四>◑skandaㆍgrahā
365 오다라타아라하 ◐烏怛摩陁揭囉訶<三百><六十五>◑unmādaㆍgrahā
366 차야아라하 ◐車夜揭囉訶<影鬼三百六十六>◑chāyāㆍgrahā
367 아바사마라아라하 ◐阿波娑摩囉揭囉訶<羊嗔鬼鬼如野狐三百六十七>◑apasmāraㆍgrahā
368 타가다기니가라하 ◐侘<坼阿反上長平呼>迦茶祁尼揭囉訶<魅鬼魅女鬼三百六十八>◑dākaㆍdākinīㆍgrahā
369 리바디가라하 ◐[口*梨]婆底揭囉訶<如狗惱小鬼三百六十九>◑revatīㆍgrahā
●죽은 뒤에 소원을 따라
10방국토에 태어날 때에도,
결코 변두리의 천박한 종족으로 태어나지 않을 텐데,
더욱이 어찌 잡된 형상을 받겠느냐.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1
존귀한 스승이시며 크나큰 범행(梵行)을 행하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尊師大梵行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18342
996
법수_암기방안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82 오금
16 겨드랑이 [암핏 armpit]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323_234132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반달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2568-12-07-토
완주 화암사
전라북도 완주군 경천면 화암사길 271
[사진] https://search.daum.net
https://search.naver.com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ko.wikipedia.org
[설명 2] https://hh2953.tistory.com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동영상 1] 19:36
https://youtu.be
잘 늙어서 넉넉한 마음이 느껴지는 천년고찰, 완주 화암사-천년의 여행 43회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Ginie Line - Jusqu'à La Tolérance
https://youtu.be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9_1106_102030_canon_Ab31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240_canon_ct18▾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4917_canon_Ab35▾화순 계당산 쌍봉사

○2020_0904_090324_nikon_ar47▾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5_145329_canon_ar45▾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7_145719_canon_ar38▾양산 통도사

○2020_0910_122454_canon_Ab27▾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40410_canon_ab32▾속리산 법주사

○2020_0930_134454_canon_AB17▾화성 용주사

○2020_0930_142104_nikon_AB45▾화성 용주사

○2020_1002_121013_canon_bw0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53309_canon_Ab35▾삼각산 화계사

○2018_1023_160201_nikon_ar24▾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9_1104_132748_nikon_BW21_s12▾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0215_155943_nikon_CT27▾안성_칠현산_칠장사

○2021_1112_144257_nikon_ab38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215_113908_canon_ab41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15_0525_130658_nikon_ct19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1_0216_160436_canon_ab55▾강화도_전등사
● [pt op tr] fr
_M#]

○2019_1201_161956_nikon_BW17▾원주 구룡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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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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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대반야바라밀다경 제50권/전체6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반야바라밀다경-K0001-050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3/k0001-050.html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50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3.txt ☞◆vwri5759
불기2569-03-22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807278770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303
htmback--불기2569-03-22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 [pt op tr] fr
_M#]